2020/04 11

@답십리, 커피그라운즈 by 하루코빈스

우연한 기회에 답십리에 있는 하루코빈스를 찾았습니다. 카페 원웨이에 갔다가 최원재 바리스타님이 커피에 열정이 가득한 분들을 소개해주시겠다며 저를 데려가셨죠. 작은 공간이었지만 2015년부터 지역에서 자리를 잡으신 것 같았고, 무엇보다 커피에 대한 열정이 뜨거우시더라구요. 살짝 데일뻔..ㅋㅋ 이름이 어디에선가 들어봤다 싶었는데, 전에 윤준배 바리스타가 이 회사의 이름을 걸고 브루어스컵에 나온 적 있었습니다. 시간이 약간 지나서 다시 한번 커피그라운즈를 방문했는데요. 이날 내려주신 볼리비아 엘 푸에르테 게이샤는 고급스러운 화이트 와인의 풍미와 쟈스민 느낌이 은은하게 나서 맛있게 마셨습니다. 가끔 내추럴 커피 중에 이런 풍미가 나오는 커피가 있죠. 커피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동대문구 인근에 계신 분은 들러..

커피와/공간 2020.04.26

@사당, 코코라움

총신대입구역과 남성역 사이에 위치한 코코라움을 찾았습니다. 지역 상권에서 창업한지 거의 2년 정도 지난 공간입니다. 커피와 함께 직접 만든 초콜렛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둘 모두 열에 의해 가공되고 나서 비로소 우리가 즐길 수 있는 형태가 되죠. 커피와 초콜릿/카카오에서 ‘co’를 가져오고 공간이라는 의미의 raum을 합해서 COCORAUM 이라는 이름이 탄생했습니다. 지역 상권의 특수성을 알아가고 또 미래를 위해 노력하시는 부부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커피와/공간 2020.04.26

@성신여대, 리이케(Liike)

성신여대 앞 리이케(Liike)를 찾았습니다. 리이케 인근에 사는 지인과 동행했는데, 자신의 집을 리세권이라며 자랑할 정도로 애정이 가득해보이셨습니다. 공간은 적당한 세월을 품은 붉은 벽돌에 담장이 넝쿨에 약간의 여유를 가진 안마당(?) 등 여러모로 좋은 분위기 가지고 있었습니다. 카페 안이 넉넉하지 않은 것이 아쉽긴 했지만, 채광이 좋고 편안한 톤의 인테리어였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 대신에 브루잉 위주의 판매였고, 손님 한 명 한 명에게 자세하게 커피를 소개하는 응대가 기억에 남습니다. 커피는 맑은 느낌이 강해서 라이트 로스팅을 좋아하는 커피 마니아들에게 어필하겠다 싶었는데, 로컬의 고객을 단골로 하기에는 쉽지 않을 수도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고품질의 드립백을 판매하신다는 추천을 받은 적이 있어서, 저..

커피와/공간 2020.04.24

4월 커피 클래스 공지

안녕하세요. 커피찾는남자 커피 클래스를 다음 주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당분간은 4-5명 정도의 소규모로 클래스를 여러 차례(격주 or 매주) 진행할 예정입니다. 베이직스는 실습이 없는 이론 중심의 클래스입니다. 실습 등 추가적인 교육은 추후에 예약를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코로나 관련 증상이 없으시면 거주하시는 지역과 무관하게 참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가 차량이 있으신 분은 자가 차량 이용을 권장드립니다. 1. 브루잉 베이직스 (Brewing Basics) 브루잉 베이직스 클래스는 핸드드립 및 커피 추출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는 시간입니다. 커피를 이론적/체계적으로 배우기 원하시는 분을 위한 자리입니다. 수강생은 현업에 종사하는 바리스타인 경..

커피 클래스 2020.04.23

IKAWA PRO 어플리케이션 3.0 배포

포터블로 사용 가능한 전기/열풍식 샘플로스팅 머신 이카와에서 대규모로 업그레이드 된 어플리케이션을 발표했습니다.(iOS/Android) 그동안 이카와 사용자 중에는 기계에는 만족하지만 불편한 인터페이스로 인해 불만을 가진 경우도 제법 많았었는데요.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많은 갈증이 해소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요한 변화는 라이브러리 구성, 가로/세로 모드 지원, 자동 백업 및 동기화 등인데요. 그 외에도 편안하게 사용 가능하도록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충실하게 받아들였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카와 사용자라면 지금 즉시 다운로드해보시길. https://apps.apple.com/us/app/ikawa-pro/id930831987 ‎IKAWA Pro ‎IKAWA’s Sample Roaster is en..

뉴스 2020.04.21

Ethiopia C.O.E Top 40를 통해 살펴보는 에티오피아 커피

전 세계 커피업계가 팬데믹으로 인해 얼어 붙어있는 상황이지만, 지금도 에티오피아에서는 계속해서 COE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발표된 Top40는 어떤 면에서는 최종적인 Top10 보다도 유용한 자료입니다. 이번 에티오피아 Top40에 많이 오른 커피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Variety(품종) 가장 많이 랭크된 품종은 74110과 Tipica(Typica)였습니다. 각각 7개씩 랭크되었는데, 개량종을 포함하면 74110은 8개, Buku Sayisa가 typical이라고 표기되었는데, tipica/typica로 해석하면 이 역시 8개가 됩니다. 74110은 과거 1970년대의 커피 베리병(CBD)가 창궐하면서 지마 농업 연구소(JARC)에서 저항력이 강한 품종을 수배하여 발표하..

뉴스 2020.04.17

Modeling and Validation of Heat and Mass Transfer in Individual Coffee Beans during the Coffee Roasting Process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Heat and mass transfer in individual coffee beans during roasting were simulated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Numerical equations for heat and mass transfer inside the coffee bean were solved using the finite volume technique in the commercial CFD code Fluent; the software was complemented with specific user-defined functions (UDFs). To experimentally validate the numerical model, a..

A Thermodynamic Approach to Roasting Parameters andStages of Roast_Paul Songer

A Thermodynamic Approach to Roasting Parameters andStages of Roast_Paul Songer Summary and conclusions: The roasting process is a thermodynamic process that involves manipulating the heat of the environment (the roasting chamber) in order to bring about chemical changes within the system (the mass of coffee). The success of the process is due toSummary and conclusions: The roasting process is a ..

스트롱홀드 S7 PRO 로스팅과 교반 속도

스트롱홀드 로스팅에서의 교반 속도는 로스팅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결론부터 미리 이야기하면 분명히 영향을 주지만 해석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누군가는 교반 속도를 높이면 대류의 영향이 높아진다고 말하더군요. 과연 그렇기만 할까요? 500g과 800g 투입 배치에서 화력은 고정하고 교반을 다르게 하는(6-10) 간단한 로스팅을 진행해봤습니다. 모든 로스팅은 예열 온도를 정확하게 지켜서 진행되었습니다.(내부, 드럼, 열풍, 배기의 오차가 최소화된 상황에서 로스팅 시작). 300g 배치 로스팅도 진행했지만, 배출 온도가 정확히 지켜지지 않은 바람에 이 결과에서는 배제하였습니다. 수분 함량은 3회의 측정값 평균이고 표준 편차 0.063% 정도를 보여줍니다. 500g 배치에서 교반 속도는 전체 로스팅의 시간에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