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익스플로러 / Coffee Explorer

기업 경영자의 윤리, 기업을 통한 사회 공유 가치의 창출 본문

커피와/창업&컨설팅

기업 경영자의 윤리, 기업을 통한 사회 공유 가치의 창출

Coffee Explorer 2013. 5. 11. 22:41

기업 경영자의 윤리, 기업을 통한 사회 공유 가치의 창출



사진출처 http://flame13th.blogspot.kr/2012/12/what-is-right-what-is-wrong.html



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구조입니다. 제 아무리 좋은 뜻을 가진 기업이라고 할지라도 지속가능한 구조를 가지지 못한다면 현대 경제활동에서 있어서 오히려 ‘선의가 선행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거에는 선의가 곧 선행으로 쉽게 연결되는 사회 속에 우리가 살아왔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현대의 복잡한 삶 속에서 우리의 선의가 선행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의 선의를 선행이 될만한 형태가 되되록 긴 기간 동안 간직하는 가운데 적절한 형태가 되도록 가꾸어나가야만 합니다. 치열함이 선의를 선행으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보면 지속가능한 수익모델을 가지지 않고 단지 좋은 가치만 담은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부터 지속 가능한 지속모델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국가나 외부의 지원을 받는 기간 안에 지속가능 수익구조를 갖추어야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구조를 만들어내지 못했다면 이는 비즈니스의 형태보다는 다른 형태로 그 조직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종교단체를 포괄하는 NGO나 NPO 등이 그러한 형태겠지요. 물론 지속가능한 수익구조만 가진다고 다 선행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겁니다. 기업은 시대와 사회 안에서 속에서 어떤 관점에서든지 가치가 있는 사업을 해야만 합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이런 기업은 반드시 두 가치 사이에서의 균형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Profit oriented business must be valuable, Value oriented business must be profitable.

- David Gungmyung We


이윤 지향적 기업(Profit Oriented Business)의 경우 반드시 가치가 있어야하며(Valuable)

사회 공유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Shared Value Oriented Business)의 경우 반드시 이윤이 나야한다는(Profitable) 것입니다.



It's an Ethical issue to have sustainable business model for Managers. 

- David Gungmyung We.




이런 관점에서 영리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으로써 지속가능한 모델을 만드느냐 못 만드느냐는

단지 수익 차원의 문제라기 보다는 윤리 차원의 문제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http://prezi.com/dqzaz0o-iv5f/business-mind_visualization/?auth_key=b6ccdb793d4bddcaa12a460f334f2f72ce0aba6d&kw=view-dqzaz0o-iv5f&rc=ref-2330052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