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익스플로러 / Coffee Explorer

1월이 January인 이유? 본문

다른/생각

1월이 January인 이유?

Coffee Explorer 2014. 1. 4. 17:15




1월을 영어로는 January라고 하죠? January가 무슨 뜻인지 혹시 알고 계신가요? 재뉴어리(January)는 ‘야누스의 달’을 뜻하는 라틴어 야누아리우스(Januarius)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요.





야누스(Janus)는 로마신화에 나오는 신으로 우리들에게 그저 ‘야누스의 두 얼굴’ 정도의 문구로만 알려져 있어서 ‘위선자’과 어감과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야누스는 하늘의 문을 열어서 아침을 밝아오게 하고 문을 닫아 황혼이 오게 하는 신이라고 해서 집이나 도시의 출입구 등 주로 문을 지키는 수호신 역할을 했습니다. 문이라는 것이 시작을 나타내기 때문에 문을 통과한다는 건 새로운 공간 뿐 아니라 새로운 시간으로 들어간다는 걸 의미했고, 자연스럽게 모든 사물과 계절의 시초를 주관하는 신으로 숭배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January가 로마고대력 초기부터 1월이 된 것은 아니었는데요. 고대 로마력(Roman Calendar)에는 원래 10가지 달만 있었고, 추운 겨울동안에는 달을 계산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기원전 713년경 로마 2대 왕 누마는 마지막 달인 December(열 번째 달이라는 뜻)의 다음에 January와 February를 덧붙여 1년을 12개월 355일로 정했습니다. January는 이 때만 하더라도 첫번째 달이 아니라 열 한번째 달이었던 것이죠. 기원전 451년에 이르러 January를 1년의 첫달로 고쳤다고 하는데요. 이 덕분에 October(여덟 번째 달이라는 뜻)가 10월로, December는 12월로 각각 2개월씩 뒤로 밀리게 되었습니다.




로마인들의 비유대로 우리는 이제 막 그 문을 통과해서 2014년으로 들어왔네요. 새해와 함께 여러분들은 어떤 다짐들을 하셨나요? 커피찾는남자는 변함없이 더 많은 커피들을 찾아나서도록 하겠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