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찾는남자 / Coffee Explorer
윤리적 소비를 위해 고객은 300원을 추가로 지불할까? 본문
2013년 스타벅스 코리아에 보냈던 'Starbucks Ethical Store Project' 제안서의 요약본입니다.
스타벅스는 이 제안에 대해 어떻게 반응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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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bucks Ethical Store Project
제안자 : OOO (커피사업 디렉터)
What?
unicef 등의 NGO 단체나 사회 공헌 활동을 직접적으로 후원하는 스타벅스 지점을 개설하는 것이다. 수익성이 저하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특별 지점은 일반 매장대비 5% 제품 가격을 상승시킨다. 고객이 추가로 지불한 금액만큼 스타벅스 또한 일정 금액을 제하여 기부한다. 매출 증대로 일반 매장대비 Ethical Store 의 순익은 증가한다.
Why?
스타벅스 코리아가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사회에 직접 공헌할 수 있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커피 기업 스타벅스의 이미지를 보다 격상시키며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일상을 통한 생활 기부 문화를 스타벅스와 고객이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다.
How?
※1단계 : unicef Special Store 4개 (2014년 1/4분기 까지 1단계 완료)
- 매장선정 : unicef 한국위원회 인근 경복궁역점, 평화의 공원점 등
- 리모델링 or 신규 매장 설립 (신규매장의 경우 추가 인테리어 비용이 들지 않는다.)
- 인테리어 : unicef 의 역사와 활동 내용들 및 상징들을 간판 및 인테리어에 반영한다.
- unicef Zone : 매장 내에 unicef 상시 상담 부스를 만든다.
- unicef logo 컵 사용
- 직원 우대 : 해당 사원증 제시하면 50% 할인을 제공
비용
- 월 매출 1억인 지점의 경우
- 인테리어 기간 중 손실 : 약 1주일 동안의 손실 및 추가 인테리어 비용 약 6,000-8,000만원
기대효과 : 윤리적 소비에 의한 방문 고객 증대는 15%를 목표로 한다.
- 손익달성 : 고객의 점진적 증가를 감안하여 약 6-8개월 이후 손익분기를 달성할 수 있다.
※2단계 : Social Impact Store 10개 이상 (2014년 4/3분기까지 2단계 완료)
ex) 1. 기타 NGO 단체 후원 지점 : Compassion 점, Save the Children 점, 월드비전 점 등
2. 사회 가치 공헌 지점 : 공정무역 점, 사회적 기업가 점, 새터민 점 등
※3단계 : 스타벅스 전체 매장 중 10%를 Ethical Store 로 변경 (2015년 말까지)
※4단계 : Ethical VIP 카드 제작 or 윤리적 구매 옵션
스타벅스 전 매장에서 Ethical VIP 카드로 상품을 구매하거나, 윤리적 소비 옵션을 선택할 경우 300원 가량이 추가로 결제되도록 한다. 추가 결제금은 사회 공헌을 위해 사용하며 스타벅스 또한 동일 액수를 기부한다. 각 지점에서는 결재 시 해당 지점을 통한 누적 기부 금액 및 사용된 경로를 고객이 볼 수 있도록 전시하여 윤리적 소비가 몸에 와닿을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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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의 결과는 이렇습니다.
담당자를 통해서 연락을 받았습니다. 스타벅스에 대한 관심은 고맙지만 해당 제안에 대해 지금은 받아 들이기 어렵다는 내용의 메세지였습니다.
여러분은 이 제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윤리적 소비를 위해 여러분은 커피 한 잔에 추가로 300원을 지출할 의사가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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