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 10

2017, 시애틀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엑스포 베스트 상품 수상작들

미국 시애틀에서는 오늘(4.23)까지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엑스포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대회에 전시된 물품들 중에서 2017 BEST NEW PRODUCT COMPETITION WINNERS 를 선정해서 발표했는데요.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Acaia Orion Bean Counter (Coffee Accessories)커피용 저울 시장을 선도하는 Acaia 사에서 원두의 도징을 도와주는 형태의 새로운 엑세서리를 내놓았습니다. 아직은 프로토타입이지만 과거 비슷한 제품들이 주로 1kg 단위의 포장을 돕는 것이었고 정밀한 제품이 아니어서 오차 범위가 매우 넓었는데요. 소규모의 로스터리 카페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2. Marco MIX (Commercial Coffee or Tea Prepa..

뉴스 2017.04.23

커피찾는남자의 아이스 핸드드립 커피 레시피

아이스 음료는 일반적으로 따뜻한 음료에 비해서는 좀 더 진한 농도와 당도 등 강한 자극을 주게 만드는 편입니다. 음료가 낮은 온도일때 우리의 혀는 상대적으로 예민하지 못한 편인데요. 따뜻한 음료와 같은 당도로 차가운 음료를 만들면 만족스런 수준으로 단맛이 느껴지지 않아서, 음료를 만들 때 더 달게 조절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한편, 뜨거운 커피를 마실 때보다 아이스 커피를 마실 때 우리의 허용도는 넓어집니다. 예를 들어, 신맛이나 쓴맛이 조금 강한 커피라도, 낮은 온도 덕분에 혀가 무뎌지면서 왠만큼 농도만 적절하다면 먹을만한 커피로 인지하지 않나 싶습니다.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만드는 방법이야 간단하죠. 보통의 아이스컵에 얼음을 가득 채웁니다. 얼음이 대부분이 잠길만큼 물을 담습니다. 에스프레소를 추출해서 1..

커피와/추출 2017.04.21

아이스 커피를 말하다 : 아이스 커피의 원가 논쟁

아이스 커피를 말하다아이스 커피가 모든 나라에서 익숙한 커피 메뉴는 아닙니다. 에스프레소와 에스프레소 마끼아또, 꼼빠나를 즐기는 이탈리아에서도 아이스 커피는 인기 메뉴로 분류되지 않아요. 더운 날씨로 인해 아이스 커피를 선호할 것 같은 말레이시아와 같은 동남아에서도 이는 마찬가지인데요. 여름에도 따뜻한 카페라떼를 마실 정도로 말레이시아에서 아이스 커피는 썩 잘 팔리는 메뉴가 아닙니다.세계적으로 ‘향’ 때문에 즐기게 되는 대표적인 기호 식품에는 커피, 와인, 위스키, 홍차 등이 있는데요. 와인과 위스키는 보관의 문제나 알콜로 인한 자극성 때문에 낮은 온도에서 즐기기도 한다면, 커피와 홍차는 향미 성분은 추출하기 위해서 가장 탁월하고 편한 방법인 따뜻한 물을 이용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음용하는..

스트롱홀드 신형 S7 : 달라진 펌웨어와 더 강력한 재현 기능

얼마 전 서울커피엑스포를 통해서 스트롱홀드 신형 S7이 공개되었는데요. 기계적인 외형은 그대로이지만 펌웨어와 일부 센서 등에 변화가 있습니다. 특히 달라진 펌웨어는 기존 스트롱홀드 S7에 비해 더욱 깔끔하고 세련된 모습인데요. 스크린샷 화면을 함께 살펴보시겠습니다. 부팅이 완료된 이후에 나타나는 첫 화면입니다. 스트롱홀드 유저라면 이 부분부터 달라진 디자인이 느껴질텐데요. 달라진 화면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로스팅을 시작하기 위해서 예열을 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전반적으로 그래픽을 화려하게 살리면서도, 직관적으로 센서의 위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훨씬 세련되어졌죠? 가장 중요한 부분은 로스팅 중에 나타나는 화면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이 스크린샷 만으로는 충분히 보여 드리기 어려운데, 훨씬 세밀하게 ..

4월의 COFFEE COLLECTIVE

커피 콜렉티브(COFFEE COLLECTIVE)는 구독형 커피 배송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에 매 달 커피를 발송하는 덴마크의 대표적인 커피 로스팅 회사입니다. 커피찾는남자 에디터는 상당한 시간 동안 이 서비스를 통해 커피를 받아 보고 있는데요. 그동안 배송된 대부분의 커피는 상당히 준수한 편이었습니다.대체로 상당한 라이트-미디엄 라이트 로스팅을 하는 곳인데요. 신맛에 대한 선호가 강한 편이 아니라면, 상당히 얇게 분쇄해서 높은 수율로 커피를 추출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강한 신 맛에 실망하고, "내 스타일은 아니야-"라고 결론을 내는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제 개인적으로는 콜롬비아와 케냐 커피가 잘 맞았구요.(케냐 커피를 평소에 그다지 선호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대했던 에티오피아 ..

커피와/이야기 2017.04.18

추출 방식(여과 vs 침지)과 추출 시간에 따른 냉수 추출 커피의 향미 유도 비휘발성 이화학 성분 및 관능 특성

초록 : 커피를 물의 온도에 따라 온수를 사용하거나 냉수를 사용하여 추출할 수 있다. 전자를 온수 추출(hot water extraction)이라고 하고, 후자를 냉수 추출(cold water extraction)이라고 부른다. 특히, 냉수추출은 3시간 이상의 긴 추출시간을 특징으로 하며, 여과(dripping)와 침지(steeping)로 나뉜다.추출된 커피의 이화학 성분은 추출온도, 추출시간, 커피입자의 크기, 추출시간 과 같은 다양한 추출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커피의 추출액에 존재하는 비휘발성 이화학 성분은 커피의 아로마와 향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의 관능 선호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향미 선호도를 형성하는 추출조건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최근 커피 시장에서는 냉수 추출 커피의 ..

커피의 추출 조건에 따른 Sweetness의 발현에 대한 연구

초록 : 근래 우리나라의 레귤러커피 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해 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다수의 사람들은 레귤러커피 자체에 대해 쉽게 익숙해지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커피를 맛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여겨, 본 논문에서는 선호도 조사와 추출 조건에 따른 커피의 성분 분석을 통해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했다.커피로부터 일반적으로 느낄 수 있는 맛의 요소는 sour, sweet, bitter로 분류할 수 있겠는데, 이 가운데 sour나 bitter는 다수로부터 부정적 요소로 평가되기 때문에 sweet를 긍정적 요소로 보아, 이를 강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그 구체적 방법으로 커피 향미의 단계별 결정 요소라 할 수 있는, 그린커피의 선택과, 추출의 선택에 관하여 조사하..

커피 추출온도, 추출시간, 음용온도에 따른 맛의 차이 및 선호도 연구

요약 : 본 연구는 추출온도, 추출시간, 음용온도의 3가지 평가인자를 통해 5가지 커피 맛(신맛, 단맛, 구수한맛, 짠맛, 쓴맛)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본 실험에서는 1) 추출온도, 추출시간, 음용온도 각각의 평가 인자에 따른 커피 맛의 변화 2) 추출온도 그룹을 통제 후 추출시간, 음용온도에 따른 커피 맛의 변화 3) 3가지 평가인자에 따른 커피 맛의 선호도를 알아보았다. 평가인자와 관련하여 신맛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추출온도는 높고 추출시간은 길 때 신맛을 강하게 느끼는 반면 음용온도는 낮을 때 강하게 나타났다. 추출온도 그룹을 통제한 결과에서는 신맛과 구수한 맛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신맛은 음용온도가 낮을 때, 구수한 맛은 음용온도가 높을 때 강하게 느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출온도(..

2017 서울커피엑스포 참관기

지난 4월 4-9일 코엑스에서 2017 서울커피엑스포가 열렸습니다. 서울커피엑스포는 코엑스와 커피 산업체들이 기반이 된 (사)한국커피연합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커피 전시회입니다. 커피찾는남자 에디터도 4일 내내 관람하여 거의 대부분의 부스를 방문하고 커피를 시음했는데요. 그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공유하려고 합니다. 6(목)-7(금)은 비즈니스데이로 바이어와 업계종사자들이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배려된 시간인데요. 첫 날 이른 아침은 전시 부스들이 아직 준비가 덜 된 모습이기는 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해당 회사들의 민낯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2017 Korea Barista AwardsKBA는 바리스타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롤모델이 될만한 이들을 조명하고 커피 산업 발전에 이바..

뉴스 2017.04.11

4월 커피 클래스 안내

커피찾는남자의 4월 커피 클래스 공지입니다. 자격증을 드리는 과정은 아니지만(^^), 커피 브루잉 베이직은 날이 갈수록 인원이 더해가며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베이직 클래스 외 트레이닝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클래스 내용 안내브루잉 베이직 클래스는 이론을 이해하고 시음하며 질의응답으로 풀어가는 형태로, 참여자가 직접 커피를 추출하는 형태의 교육은 아닙니다. 커피 추출에 대한 트레이닝은 맨 아래에 안내된 카카오톡 ID를 통해 개별 문의 바랍니다. 1. 브루잉 베이직 Part 1- 커피 추출에서 수율과 농도의 체계 - 사전 적심 / 불림 / 뜸 들이기는 왜,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전통 핸드드립과 서구식 포어오버(Pour Over)의 차이* 참석비 : 40,000원 ..

커피 클래스 2017.04.10